학부모 교육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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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수회초 | 등록일 | 09.11.23 | 조회수 | 259 | |
<교직원 및 학부모 연수 자료> 2009. 11. 23(월)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선진화 수회초등학교 Ⅰ. 학부모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부모 활동의 변천 o 재정적 후원 기능의 학부모 조직 운영(‘46~’95) o ‘학부모회’를 통한 학부모의 학교 참여 시작(‘83~) o 학부모 교육기관을 통한 교육 실시(2000년대~) o 교과부 ‘학부모 정책팀’ 설치 운영(‘09.5~) 2. 현황 및 문제점 o 학부모 역량제고 기회 부족 - 자녀 학습지원과 학교운영 참여를 위한 교육 미흡 - 변화된 학교 환경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정보 부족 o 학부모의 학교 참여 미흡 - 경제 사정이나 여건에 맞는 학교 참여 기회 제공 미흡 - 학부모 하교 참여를 위한 학교 내 인프라와 인식 부족 o 학부모 지원체제 미비 - 학부모 지원 조직 및 체계적 학부모 지원정책 부재 - 학부모의 활동의 법적․ 제도적 근거 미비 Ⅱ. 학부모 정책의 변화 필요성
Ⅲ. 비젼과 정책목표 비젼 :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선진화 정책목표 :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학부모의 역량강화로 가정교육 충실 학부모의 참여 확대로 학교교육 질 제고 Ⅳ. 중점 추진과제(‘09~’10년도 중심) 1. 학부모 교육 강화 - 학부모 교육 - 학부모 리더 육성 2. 학부모 참여 활성화 - 학부모회 활성화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 학부모 자원봉사 참여 활성화 - 학부모 교육정책 참여 활성화 3. 학부모 서비스 강화 - 학부모를 위한 정보 제공 - 학부모의 학교방문 및 상담 기회 확대 - 학부모의 네트워크 구축 - 학부모 지원을 위한 법․ 제도 정비 Ⅴ. 기대효과 학부모 : 자녀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 → 자녀교육에 대한 풍부한 지식 형식적 학교 참여 → 적극적 학교 참여 교육 문제에 개인적 불평 → 학교와 교육 문제에 공동대처 사교육에 대한 의존 → 공교육과 가정교육을 중시 학부모간 교류 부족 → 학부모간 적극적 교류 학생 : 학부모와의 대화 단절 → 학부모와의 적극적 대화 학교만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 →가정도 교육의 장으로 인식 교사 : 학부모와 소극적 교류 → 학부모와의 적극적 교류 교원 중심의 생활지도 → 학부모와 함께하는 적극적 생활지도 학교 : 학부모 지원 서비스 미비 → 학부모 지원 서비스 개선 교육당국 : 교직원 중심의 교육정책 → 학부모와 학생 중심의 교육정책 수요자와의 교류 부족 → 수요자와의 교류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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