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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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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교육 자료
작성자 수회초 등록일 09.11.23 조회수 254
 

<교직원 및 학부모 연수 자료>

 2009. 11. 23(월)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선진화

 수회초등학교

Ⅰ. 학부모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부모 활동의 변천

  o 재정적 후원 기능의 학부모 조직 운영(‘46~’95)

  o ‘학부모회’를 통한 학부모의 학교 참여 시작(‘83~)

  o 학부모 교육기관을 통한 교육 실시(2000년대~)

  o 교과부 ‘학부모 정책팀’ 설치 운영(‘09.5~)

 2. 현황 및 문제점

  o 학부모 역량제고 기회 부족

    - 자녀 학습지원과 학교운영 참여를 위한 교육 미흡

    - 변화된 학교 환경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정보 부족

  o 학부모의 학교 참여 미흡

    - 경제 사정이나 여건에 맞는 학교 참여 기회 제공 미흡

    - 학부모 하교 참여를 위한 학교 내 인프라와 인식 부족

  o 학부모 지원체제 미비

    - 학부모 지원 조직 및 체계적 학부모 지원정책 부재

    - 학부모의 활동의 법적․ 제도적 근거 미비


Ⅱ. 학부모 정책의 변화 필요성

 

 교육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학부모 역할 변화와 중요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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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비젼과 정책목표

  비젼 : 학부모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선진화

  정책목표 :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학부모의 역량강화로 가정교육 충실

              학부모의 참여 확대로 학교교육 질 제고




Ⅳ. 중점 추진과제(‘09~’10년도 중심)

 1. 학부모 교육 강화

    - 학부모 교육

    - 학부모 리더 육성

   2. 학부모 참여 활성화

    - 학부모회 활성화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 학부모 자원봉사 참여 활성화

    - 학부모 교육정책 참여 활성화

   3. 학부모 서비스 강화

    - 학부모를 위한 정보 제공

    - 학부모의 학교방문 및 상담 기회 확대

    - 학부모의 네트워크 구축

    - 학부모 지원을 위한 법․ 제도 정비


 Ⅴ. 기대효과

  학부모 : 자녀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 → 자녀교육에 대한 풍부한 지식

           형식적 학교 참여 → 적극적 학교 참여

           교육 문제에 개인적 불평 → 학교와 교육 문제에 공동대처

           사교육에 대한 의존 → 공교육과 가정교육을 중시

           학부모간 교류 부족 → 학부모간 적극적 교류

  학생 : 학부모와의 대화 단절 → 학부모와의 적극적 대화

         학교만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 →가정도 교육의 장으로 인식

  교사 : 학부모와 소극적 교류 → 학부모와의 적극적 교류

         교원 중심의 생활지도 → 학부모와 함께하는 적극적 생활지도

  학교 : 학부모 지원 서비스 미비 → 학부모 지원 서비스 개선

  교육당국 : 교직원 중심의 교육정책 → 학부모와 학생 중심의 교육정책

             수요자와의 교류 부족 → 수요자와의 교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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