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리 겨레 첫 나라 고조선'을 읽고
작성자 성청하 등록일 08.11.03 조회수 31

'우리 겨레 첫 나라 고조선'을 읽고

 

  '우리 겨레 첫 나라 고조선'을 읽게 된 동기는 선생님께서 역사 책을 읽으라고 하셔서 이다. 처음에는 책읽는 것이 싫어서 읽기 싫었는데 이 책을 읽었더니 재미있었고 내가 모르던 내용을 알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이 책을 고르게 된 이유는 내가 고조선에 대해 아는 것이 좀 있고 이 책을 읽어보니 재미있고 또 다른 내용을 알게 되어서 좋기 때문이다.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가 지나고 기원전 2333년에 단군이 고조선을 세웠다. 단군은 백성들을 사랑하고 나라를 잘 보살피는 멋진 왕이였다. 고조선이 넓어지고 백성들이 많아지니까 단군을 팔조법금을 세웠다. 팔조법금은 고조선 때 8가지 법을 말한다. 법금팔조, 팔조지교라고도 하는데, 오늘날에는 3조항만 전한다. 기원전 1000년쯤에 청동기 문화가 전해졌다. 그리고 기원전 300년쯤에 중국에 아주 큰 혼란이 있어 거기에 사는 중국 사람들이 고조선에 왔다. 중국 사람들은 고조선 사람들에게 쇠 만드는 기술을 알려주었다. 쇠 만드는 기술로 쇠도끼, 쇠괭이, 쇠낫 등을 만들어서 사용했다. 이때 부터 철기 시대가 시작했다. 기원전 195년에 위만이 고조선으로 1000여 명을 이끌고 찾아와 고조선의 신하가 되기를 청했다. 바로 준왕 때의 일이다. 위만은 고조선 주민들도 잘 다스려 인기가 높아졌다. 그러자 위만은 임금의 자리를 욕심내게 되었다. 위만은 거짓말로 준왕을 나가게 하고 위만은 그 틈을 타서 군대를 이끌고 왕검성으로 들어갔다. 준왕은 자신을 따르는 신하와 백성들을 이끌고 고조선 땅을 떠나 남쪽으로 내려갔다. 이제 위만은 고조선의 임금이 되었다.기원전 109년에 한나라가 고조선으로 쳐들어왔다. 마침내 한나라는 고조선을 힘으로 꺽으려고 많은 군사를 보내 육지와 바다 양쪽으로 쳐들어왔다. 하지만 우거왕은 험하고 은밀한 곳에 군사를 미리 숨겨 두었다가 한나라 군대를 공격해 첫 싸움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다. 기원전 108년에 고조선은 멸망했다. 결국 몇몇 신하와 장군이 왕검성에서 도망쳐 한나라 군대에 항복하고 말았다. 그러고 나서 몰래 사람을 보내 우거왕을 죽여 버렸다. 성기라는 대신이 왕검성에 남아 있던 백성들을 이끌고 끝까지 싸웠지만 한나라 군대를 물리 칠 수는 없었다. 그래서 고조선은 멸망하고 말았다.

이전글 물구슬을 찾아 나선 이엥강 (1)
다음글 '한반도에 사람이 살기 시작하다'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