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회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노벨'을 읽고
작성자 심현보 등록일 08.07.19 조회수 16

 

'노벨' 을 읽고

노벨상은 세계에서 가장 명예롭고 권위 있는 상이라고 한다. 퀴리 부인, 아인슈타인, 슈바이이후처, 테레사 수녀 등... 인류의 행복과 평화를 위해 노력한 훌륭한 사람들이 노벨상을 받았다. 나는 노벨상을 만든 사람이 스웨덴의 과학자 노벨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가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했다는 것은 이번에 그 위인전기를 읽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노벨은 발명가인 아버지의 일을 도와 드리다가, 우연히 니트로 글리세린이라는 물질을 알게 되어 이 때부터 화약 연구에 몰두하게 되었다고 한다. 폭발력을 가진 화약은 토목 공사나 광산에서 유익하게 쓰인다.
노벨은 화약이 인간을 노동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되기를 바랬다. 그래서 안전한 화약을 만들기 위해 연구에 연구를 거듭했다. 화약은 잘못 다루면 큰 사고를 내는 위험한 물질이다. 그래서 노벨은 연구하는 도중 많은 실패와 고난을 겪었다.
공장이 폭발하여 사랑하는 동생이 목숨을 잃었으며, 그 충격으로 발명가인 아버지마저 병상에 눕고 말았다고 한다. 곳곳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 사람들로부터 많은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노벨은 이런 모든 시련을 꿋꿋이 이겨내고, 마침내 안전한 폭약인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기가 만든 다이너마이트가 전쟁 무기로 사용하는 것을 보고, 노벨은 매우 괴로워했다.
그래서 노벨은 자신의 재산을 모두 내놓고, 인류의 평화와 행복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상을 주도록 유언장을 썼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것이 노벨상이다. 노벨상에는 인류를 사랑하는 노벨의 따뜻한 마음씨가 깃들여 있다고 생각하니, 노벨상이 더욱 값진 것이라고 느껴졌다.
노벨이란 사람이 이렇게 까지 훌륭할 수 있었던 것은 자기 자신을 이익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수 있도록 하려는 마음씨와 실패하고, 동생을 잃고, 아버지께서도 병상에 들어 누었고, 사람들에게 비난을 당하면서도, 자신의 꿈과 희망을 버리지 않고 살아 왔기 때문에 이처럼 훌륭한 위인이 되었고 전 세계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분이 되셨다고 나는 지금도 내 마음 한군데에 남아 있다.

이전글 '마음의 속도를 늦추어라'를 읽고
다음글 '퇴계 이황'을 읽고